느티나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본문 바로가기

존중받는 환자 · 믿을 수 있는 주치의 · 함께 만드는 병원
느티나무 의료복지 사회적 협동조합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느티나무는 주치의 제도를 바탕으로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누구에게나 다가오는 삶의 마지막, 연명의료 결정제도

느티나무의원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입니다.

연명의료 결정제도

연명의료 결정제도란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가 무의미한 연명의료를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할 수 있는 기준과 절차를 마련하여 국민이 삶을 존엄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나의 마지막 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에 대한 결정은 죽음의 문제라기보다는 삶의 문제이고, 삶을 어떻게 마무리 할 지에 대한 스스로의 결정입니다.

그 순간에 대한 생각은 저마다 다르지만 누구에게나 다가올 삶의 마지막을 미리 생각해 보는 건 지금 이 순간 이뤄지는 수많은 결정만큼이나 중요한 일일 것입니다.

연명의료 결정제도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홈페이지를 통해 접하실 수 있습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19세 이상의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향후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가 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연명의료 및 호스피스에 관한 의향을 문서로 작성해 둘 수 있습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반드시 보건복지부의 지정을 받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을 방문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작성해야 합니다.

등록기관을 통해 작성·등록된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연명의료 정보처리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에 보관 되어야 비로소 법적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느티나무의원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입니다

느티나무의원은 2018년 4월 2일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구리시 지역에는 건강보험공단 구리지사를 제외하면 유일한 기관입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안내사항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담시간 홈페이지 알림마당의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 느티나무의원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시간을 지정해서 운영하고 있으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 주소 경기도 구리시 건원대로 36, 208호 느티나무의원(인창동, 화성골드프라자)
  • 전화문의 031-555-8004
작성시 유의사항
01
작성자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을 준비해주세요.
작성자 본인만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주민등록번호 13자리가 모두 명시된 서류가 필요합니다.
02
사전연명의료의향서 관련 설명을 충분히 듣고 이해한 후 작성해야 합니다.
중증 치매 등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경우 보호자와 동석 하에 작성가능합니다.
03
반드시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작성이 어려우신 경우에는 상담자가 도와드릴 수 있지만, 서명은 꼭 본인이 하셔야 합니다..
04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이미 작성한 후에도 언제든지 본인 의사에 따라 변경 및 철회할 수 있습니다.
자주묻는 질문

구리시 건원대로 36(인창동) 화성골드프라자 2층

TEL : 031-555-8004 FAX : 031-555-8010 E-mail : gnmedcoop@hanmail.net

  • 조합원 출자금 계좌 : 우리은행 1005-803-155045 | 느티나무 후원금 계좌 : 우리은행 1005-003-137293 [예금주 : 느티나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